전자레인지 매일 사용하시지 않으시나요?
저는 코로나 이후로 매일 집에서 밥을 해 먹습니다. 매끼 다른 요리를 하기에 너무 시간도 많이 들고 힘이 들어서 한 번에 요리를 할 때 두세 끼는 기본으로 만들지요. 다들 그러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차가운 음식을 데울 때 전자레인지를 항상 사용해서, 그 사용 횟수가 전에 비해 확실히 늘어났습니다. 하루에 적어도 3번은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짧은 시간 안에 음식을 데울 수 있어 정말 편리하지만 쓸 때마다 찝찝함이 있습니다.
이전에는 저도 전자레인지에서 전자파가 나오면 얼마나 나오겠어라고 생각하고 무시하고 쓰다가 사용 횟수가 늘어가면서 조금씩 전자레인지에 나오는 전자파가 걱정이 되었습니다. 사족이지만 외국인 친구들이랑 어학당 다닐 때가 있었는데 그 당시 외국인 친구들이 점심식사를 데울때 전자레인지 시작 버튼을 누른 후 멀리 떨어져 있더라고요 그래서 저도 전자파가 나쁘구나 라고 생각하며 친구 따라 멀리 있곤 했습니다. 그럼 이번 기회에 전자레인지가 어떤 식으로 작동하고 인체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구글에 전자레인지가 사람에게 어떻게 영향을 끼치나요? 이렇게 치면 놀랍게도
"Microwave radiation can heat body tissue the same way it heats food."
"마이크로파는 음식을 데우듯 신체 조직을 데울 수 있다"라고 맨 처음에 이렇게 나오는데요...😱 전자레인지가 음식을 데우는 원리는 음식에 있는 물 분자들이 마찰을 일으키면서 그 에너지로 음식이 데워집니다. 이와 같이 사람이 마이크로파에 노출이 되면 전자레인지에 있는 것과 같은 현상이 일어난다고 합니다. 그리고 미국 FDA의 전자레인지 방사선 자료에 따르면, 정말 높은 양의 마이크로 파에 노출된다면 신체 중 두 부위, 눈과 남자의 고환에 치명적이라고 합니다. 눈의 경우 강한 열과 마이크로파에 예민하여 백내장을 초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계속 노출이 될 경우 세포가 괴사 하는 등 치명적인 피해를 입힌다고 합니다.
하지만 다행히! 미국 FDA에서 명시된 내용을 보면 현재까지 규격을 만족하는 제조업자의 제품은 사용하면 안전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전자레인지로 인한 피해는 전자파 관련이 아닌 전자레인지를 사용 후 뜨거운 내용물이나 용기로 인한 피해라고 합니다. 그리고 전자파에 의한 피해는 극히 드문데, 오븐 천장에 틈이 생기거나 해서 많은 양의 전자파가 새어 나올 때 노출이 될 경우라고 합니다. 하지만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전자레인지에서 나오는 전자파는 인체에 정말 영향을 줄까?
전자레인지에서 사용하는 마이크로파는 일상생활 곳곳에 있습니다. 와이파이, 휴대폰, 티브이, 라디오등 모든 것이 이 마이크로파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사용하는 모든 전자기기에서 이 마이크로파가 나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전자파가 인체에 해로운 것은 사실이지만 하지만 이 전자기기에서 나오는 전자파 양이 인체에 해로운 영향을 미치기에는 작은 수치라는 것입니다.
전자레인지를 사용한 음식은 안전할까?
전문가에 따르면 음식에 마이트로 파가 남아 있는 것은 아니니 안심하고 음식을 먹어도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영양소가 파괴된다는 소문도 있는데요. 예를 들어 우유, 계란 등 단백질 성분이 많은 모든 음식들은 열을 가하게 되면 변성이 일어납니다. 또한 비타민 C가 함유된 모든 음식이 열에 민감하기 때문에 열을 가할 경우 영양소가 파괴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부분은 음식에 가하는 열 때문이지 전자레인지 때문은 아닙니다. 가스레인지로 조리할 경우도 음식의 영양소의 변형이 생깁니다.
그리고 미국 FDA의 자료에 따르면 오히려 전자레인지는 빠른 시간 내에 조리를 할 수 있어서 다른 열을 가하는 기기보다 오히려 영양소 파괴를 줄일 수 있다라고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전자레인지 똑똑하게 사용하기
그러니 전자레인지에서 나오는 전자파 양은 극히 작고 음식도 걱정하지 않고 먹어도 됩니다. 하지만 전자레인지를 똑똑하게 사용해서 최대한 우리의 건강을 지키며 사용하는 것이 좋겠지요?
1. 멀리 떨어져 있기
전자파에 노출을 줄이기 위해서 전자레인지를 작동할 때 멀리 떨어져 있는 것이 가장 도움을 줍니다. 전자파의 양은 기기에서 거리가 두배 떨어지면 전자파의 양이 4분의 1로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세배 떨어지면 9분의 1로 준다고 하니 전자레인지를 작동할 때 최소한 30센티 멀어져서 사용합시다. 그리고 우리 신체 중 눈에는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자레인지에 눈을 가까이 데서 쳐다본다면 수정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하니 절대 가까이 들여다 보지 말고 전자레인지를 작동할 때 멀리 떨어져서 사용합시다.
2. 알맞은 전자레인지 용기 사용하기
- NO 쿠킹포일 : 일반적으로 금속으로 되어 있는 용기는 절대로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대표적인 것이 알루미늄 포일과 메탈 팬이고 이러한 물질의 경우 마이크로파가 반사되어 튀어나올 수가 있어, 불꽃이 튀거나, 음식이 골고루 데워지지 않거나, 전자레인지가 망가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 NO 플라스틱 용기, 비닐, 랩: 다들 알고 계시겠지만, 플라스틱, 비닐, 랩 등에 열을 가하면 환경호르몬이 나옵니다. 그래서 자기로 된 전자레인지용 제품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플라스틱 용기 중에 전자레인지 가능 제품도 있지만 될 수 있으면 자기로 된 제품을 사용하여 환경 호르몬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킵시다.
3. 안전하게 전자레인지 사용하기
- NO 달걀 : 달걀의 노른자의 경우 겉 표면이 코팅이 되어 있어 수분이 증발하지 못해, 폭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달걀은 데우지 말고 만약에 전자레인지를 사용한다면 노른자를 꼭 깨트려서 돌려야 합니다.
- NO 곡류: 수분 함양이 작아서 튀길 수가 있어 물과 함께 데우거나 데운 후 화상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 화상에 주의하자: 사람들이 주로 전자레인지를 사용하고 나서 손이나 얼굴에 화상을 입는 경우는 오래 돌린 후 용기를 잡을 때나, 내용물을 먹을 때입니다. 그리고 뜨거운 상태에 다른 첨가물을 넣을 경우인데, FDA에서는 특히 믹스 커피나 설탕 등의 내용물을 넣어야 하는 경우라면 데우기 전에 미리 넣어 작동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 정기적으로 청소하자: 전자레인지 안이나 표면에 있는 음식 찌꺼기나, 구멍이 나있는 부분은 청결하게 유지시켜야 합니다. 물이나 약한 세제로 닦아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4. 전자레인지 상태 체크하기
전자레인지로 부터 많은 양의 누출사고는 드물지만 전자레인지가 훼손되어 있는 경우 그 틈을 통해 많은 양의 전자파가 나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자레인지 문이 확실히 닫혀 있지 않거나, 문이나 천장이 구부러져 있거나 휘어져있는 등 조금이라도 손상이 있으면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앞서 말했듯이, 전자레인지가 작동하는 동안 투명한 유리 부분을 눈을 가져다 대고 쳐다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아이들에게는 더욱 치명적이다고하니 아이들은 전자레인지 사용을 못하게 하거나 사용하더라도 꼭 멀리 떨어져 있을 것과 들여다보지 말 것도 주의를 시켜야 합니다.
편리한 전자기기 정확하게 알고 똑똑하게 건강하게 사용합시다!
Reference
US Food&drug Administration. Retrieved from
'건강한 생활습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화 안 될때 직빵 지압 하는 법 (0) | 2021.08.24 |
---|---|
사랑니 발치후 언제부터 음주 가능할까? (0) | 2021.07.31 |
생리통 심할때, 30대 언니가 알려주는 생리통 완화법 (0) | 2021.07.27 |
노안 자가테스트ㅣ노안을 늦추는 습관 (0) | 2021.07.25 |
변비 직빵, 아침에 물 마셔야하는 이유 (0) | 2021.07.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