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생활습관

사랑니 발치후 언제부터 음주 가능할까?

by 진저티 2021. 7. 31.
반응형

사랑니를 발치한 후에는 잘 쉬고 회복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발치 전 충분히 쉴 시간을 마련한 후 수술을 받도록 합니다. 

그리고 언제부터 음료수나 술을 마실 수 있는지가 많이 궁금한데요. 발치 부분이 잘 아물기 위해서는 음료를 마실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사랑니 발치 후 음료 섭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탄산음료

최소 24시간-48시간 후에 마셔야 합니다. 탄산음료의 탄산 거품은 치유에 필요한 혈병을 제거하여 발치 부분이 잘 아물고 회복 과정을 더 길고 고통스럽게 만든다고 합니다. 

 

사랑니 발치 후 커피

커피는 수술 후에 바로 마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콜드 블루나 아이스커피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뜨거운 커피와 같은 다른 뜨거운 음료류는 발치 후 24-48시간 동안은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뜨거운 열기는 상처 난 부위가 적절한 회복을 하는데 방해를 합니다.

 

 

사랑니 발치 후 술

사랑니 발치 후 음주는 최소 2일은 기다려야 한다고 권고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어떤 통증 약을 복용하는지에 따라 다르고 술을 통증약과 함께 복용할 경우 매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간 기능 부전, 과다 복용 또는 운동 기능 장애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의사와 약사가 제시한 복용법을 따라야 합니다. 그리고 음주는 면역기능을 저하 시켜 발치 부위에 감염을 유발시킬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회복과정에서 부작용을 피하려면 진통제 복용을 마칠 때까지 모든 술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주스

사랑니 제거 후 회복할 때는 마시기 좋지 않습니다. 오렌지 주스나 레모네이드 같은 음료는 수술 부위를 자극하여 감염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산성 음료를 마시는 것은 상처에 신 레몬을 뿌리는 것과 같으니 발치 부위가 아물 때까지 적어도 일주일 동안은 이러한 음료를 피하는 게 현명합니다. 

 

 

 

음료 마실 때 유의점

사랑니 발치도 수술입니다. 그리고 수술 후 가장 좋은 음료는 물입니다. 만약 음료수를 마셔야 한다면 이온 음료를 마시는 것이 낫습니다. 그리고 모든 음료를 마실 때 빨대를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발치 후, 발치 부분이 치유되기 위해서는 혈병(딱지)이 형성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빨대는 혈병을 빨아들이거나 제거를 시켜 회복을 더 길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거된 혈병은 또한 *드라이 소켓과 같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러니 무엇을 마시든 사랑니 제거 수술 후에는 빨대를 피하도록 합니다.

 

드라이 소켓(건성 치조골염)이란?
드라이 소켓은 사랑니를 발치한 사람 중 10% 겪는 증상인데요. 혈병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거나 형성되더라도 혈병이 다시 탈락되면서 잇몸뼈가 노출되어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이렇게 잇몸뼈가 노출되면 세균이 침투하여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랑니 발치 후 혈병이 탈락할 만한 행동을 해서는 안됩니다. 그중 하나가 빨래를 이용해서 음료를 마시거나, 침을 뱉거나 흡연, 음주를 하는 행동 등이 있습니다. 위와 같이 음료를 마실 때 주의를 해서 빨리 회복하도록 합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