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식습관

연근차 효능, 연근차 만드는 법

by 진저티 2021. 10. 8.
반응형

연근은 연꽃의 뿌리 부분으로 영양이 풍부하고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 밥반찬뿐만 아니라 연근차나 약재료로도 쓰이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연근은 동의보감에도 그 효능이 기록되어 있는데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피를 멎게 하고 어혈(타박상으로 인한 맺힌 피)을 풀어주는데 탁월하다고 합니다. 그럼 연근차의 다양한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분홍색-연꽃-사진
연꽃

연근차 효능

1. 고혈압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연근에 있는 풍부한 섬유질은 체내의 나쁜 LDL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연근에 있는 칼륨은 체내에 있는 나트륨을 배출시켜 혈관을 깨끗하게 해 주고, 또한 혈관의 이완을 시켜 혈류를 원활하게 흐르도록 해줍니다. 이것은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어 고혈압, 동맥경화 등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위장 건강에 좋습니다.

연근의 끈적이는 점액질은 뮤신 성분으로 위의 점막을 보호하고 위 손상을 보호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또한 연근의 떫은맛을 내는 탄닌 성분은 해독작용을 하고 위궤양과 위염과 같은 질환에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연근차는 위가 약하거나 속 쓰림이 자주 있는 사람에게 좋음 음식입니다. 또한 연근차에 풍부한 섬유질은 음식을 분해하고 영양소를 흡수하는데 도움이 되어 설사와 변비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연근-단면-사진
연근 단면

3.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연근차에는 철분, 구리, 떫은맛을 내는 닌 성분이 풍부해서 몸속에 필요한 혈액을 만드는데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피를 멈추게 하는 지혈 효능이 있어서 평소 빈혈이 있거나 코피를 자주 흘리는 사람이 섭취하면 좋은 음식입니다. 특히 껍질에 철 함량이 높으니 껍질을 벗기지 않고 깨끗이 씻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항산화 효능이 있습니다.

연근차에는 폴리페놀과 각종 비타민(비타민A, 비타민B, 비타민 C) 등과 같은 다양한 항산화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항산화 물질은 체내에 있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 손상을 막아주어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피부를 건강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A가 가진 항산화 특성은 피부의 염증 치료뿐만 아니라 안구 질환 예방에도 탁월하다고 합니다. 비타민C는 신체의 콜라겐 생성을 도와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기미와 주근깨 예방에도 좋습니다. 이러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음식을 꾸준히 섭취할 경우 암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뇌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연근차의 비타민B 작용을 하는 피리독신이라는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물질은 뇌의 신경전달 물질 수용체와 작용을 해서 스트레스와 두통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연근차의 아세틸콜린은 기억력을 유지하고 향상하는데 도움을 주어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6.  체중 조절에 효과적입니다.

연근의 칼로리는 100g에 67kcal로 낮고 콜레스테롤이 없는 식품입니다. 더불어 섬유질이 풍부해 포만감을 주어 전체적인 칼로리 섭취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단백질이 풍부하고 혈당지수가 낮아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사람이나 당뇨병이 있는 사람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연근에 들어 있는 탄수화물은 저항성 전분으로 체내에 잘 흡수가 되지 않는 성분이라 더욱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7. 감기에 좋습니다. 

연근은 비타민C와 칼륨이 풍부하여 감기에 효과가 좋습니다. 따라서 감기에 걸렸을 때 연근즙이나 따뜻하게 연근차로 먹는다면 목감기나 기침감기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연근차 부작용

  • 연근은 부작용이 크게 없는 식품이지만 기생충이나 박테리아가 있을 수 있으니 생으로 먹지 말고 반드시 익혀 먹어야 합니다.
  • 연근차는 작두콩차와 같이 따뜻한 성질의 음식이므로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우엉차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 너무 많이 섭취하면 복통 설사, 복부 팽만과 같은 위장 장애가 생길 수 있으니 소화기능이 약하다면 적정량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 연근은 조리한 후 철 그릇에 담지 말고 유리그릇에 담아 보관을 합니다. 

 

연근차 만드는 법

  1. 연근을 씻고 껍질을 벗겨줍니다.
  2. 연근을 얇게 썰어줍니다.
  3. 볼에 연근이 잠길 정도로 물을 넣은 후 식초를 넣습니다. 식초에 이렇게 10분 정도 담가 두면 연근의 어란 맛을 없앨 수 있답니다.
  4. 아린 맛을 뺀 연근을 물에 한번 헹궈 준 후 물기를 빼줍니다.
  5. 물기를 빼준 연근을 식품건조기나(7~8시간) 햇빛에서 바짝 말려줍니다.
  6. 말린 연근을 프라이팬에 넣고 약불에서 덖어 줍니다. 
  7. 연근이 갈색으로 변하면 팔팔 끓는 물에 한 움큼 넣어 우엉차를 만들어 줍니다.

Tip! 연근은 우엉처럼 껍질 효능도 좋으니 깨끗하게 씻은후 껍질째 차를 만들어도 좋습니다.

 


만약 연근으로 정말 약효를 보시고 싶으신 분은 연근차보다 생즙을 내어 마시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연근은 10월이 제철이니 가을에 연근으로 연근차나 연근 반찬을 만들어 다양하게 영양 섭취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연근 샐러드 만드는 법 보러가기

 

연근 샐러드 만드는 법, 들깨 소스

혹시 연근으로 간장 조림만 반찬으로 만들고 있지 않으신가요? 이번에는 색다르게 연근 샐러드를 만들어서 밥 반찬이나 다이어트용 샐러드로 먹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재료 주재료 - 연

leisure-activit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