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식습관

낫또 먹는 법, 낫토 비빔밥, 소바 만들기

by 진저티 2021. 8. 26.
반응형

지난 시간에 낫또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렇게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 낫또 과연 어떤 다양한 먹는 법이 있을까요? 낫또의 특유한 냄새와 끈적거리는 식감 때문에 막상 먹기에는 거부감이 드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우리에게 익숙한 재료로 다양한 방법으로 낫토를 먹을 수 있으니 마트에서 발견하시면 한 번 구매해서 먹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아침에 밥 대신 낫또로 간단히 건강한 아침식사를 하고 있고 채식을 시작한 사람들이 처음에 쉽게 시도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낫또 먹는 다양한 방법

청국장, 김치 등 다른 발효식품과 다르게 낫또는 발효를 할 때 소금을 넣지 않습니다. 따라서 간이 되어 있지 않아서 시중에 파는 대부분의 낫토에는 간장과 연겨자가 함께 들어 있습니다. 이렇게 판매하는 낫또를 소스와 섞어 충분히 끈적하게 만든 후 주로 밥 위에 얹어 취향에 따라 갖가지 토핑과 함께 먹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먼저, 낫또 위의 투명한 필름을 벗긴 후 안에 들어있는(없으면 간장 1Ts, 연겨자 1ts) 간장이나 연겨자를 넣고 실타래가 충분히 많이 생길 정도로 계속 섞어줍니다. 10회 이상에서 20회 정도 섞고, 많은 섞을수록 맛있습니다. 이렇게 섞은 낫또를 아래와 같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1. 생 낫또

  • 낫또 + 노른자 + 간장 + 연겨자 + 참기름 (파, 참깨, 다진 김치, 가쓰오부시 등등)
  • 낫또 + 으깬 삶은 계란 + 연겨자 + 파 or 깻잎 or 파슬리

낫또와-계란-노른자가-함께-얹어진-사진
낫또와 계란 노른자와 파의 조합

 

2. 낫또 밥 (Natto gohan)

 샐러드 밥 

  • 밥 + 낫또 + 샐러드(어린잎, 상추 등) + 김
  • 밥 + 낫또+ 아보카도 + 가쓰오부시 + 파 + 깻잎

 

 계란 밥 

  • 밥 + 낫또+ 노른자 + 다진 파 조금
  • 밥 + 낫또 + (볶은 or 자른) 김치 + 김 + 계란 프라이

 해물 밥 

  • 밥 + 낫또 + 구운 생선이나 삶은 문어 + 날치알 or 명란젓 + 새순, 양파 등 야채 + 파

낫또-해물-비빔밥-사진
밥과 낫또와 다른 해물의 조합

3. 낫또 토스트 (Natto Toast)

 샐러드 토스트 

  • 토스트 + 마요네즈 or 연겨자(머스터드소스) + 낫또 + 다진 방울토마토와 샐러드 
  • 토스트 + 마요네즈와 케첩 소스로 버무린 채 썬 양배추와 당근 + 낫또 

 계란 토스트 

  • 토스트 + 으깬 삶은 계란 샐러드(후추+소금+마요네즈 약간) + 낫또 + 파슬리나 허브

 

4. 낫또 면요리 (Natto Noodle)

어떤 면 요리에 낫또를 추가해서 먹어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낫또는 생으로 먹는 것이 영양성분을 그대로 섭취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어울리는 면요리는 냉우동이나, 소바, 샐러드 파스타, 비빔면 등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낫또 냉우동/소바

기본 재료: 우동면/메밀면, 자른 김, 계란, 대파, 연겨자

육수 재료: 물 2컵, 간장 1/2컵, 미림 1/2, 설탕 1Ts, 다시마 작은 크기 3 ~4개, 가쓰오부시 10g

 

1) 우동/소바 육수 만들기: 육수 재료를 냄비에 넣고 끓인 후 건더기를 걸려 식혀 줍니다.

2) 면 삶기: 끓는 물에 우동면이나 메밀면을 삶은 후 차가운 물로 헹궈줍니다.

3) 예쁘게 담기: 면을 그릇에 닮고 잘 섞은 낫또, 자른 김, 삶은 계란 or 계란 노른자, 파를 위에 얹은 후 간장 소스를 부어 줍니다.

4) 맛있게 먹기: 겨자를 취향껏 넣어 맛있게 먹습니다. 무가 있으면 갈아서 넣어줘도 좋습니다.

 

낫또 샐러드 파스타

기본재료: 파스타면 (두부면, 소면 대체 가능), 샐러드 야채, 파마산 치즈, 아몬드, 삶은 계란(생략 가능)

소스 재료: 올리브 오일 3Ts, 발사믹 식초 2Ts, 다진 마늘 1ts , 스위트 칠리소스 1Ts, 간장 1Ts 

 

1) 샐러드(양상추, 어린잎, 방울토마토, 파프리카, 오이, 당근 등) 재료를 깨끗이 씻어준 물기를 빼줍니다.

2) 파스타 소스 재료를 한 곳에 섞어 줍니다.

3) 면을 8분 정도 삶아 준 후 찬물에 헹궈 줍니다. 

4) 만든 소스의 반과 면을 잘 섞은 후 낫또, 샐러드를 얹어 줍니다. 그리고 나머지 소스를 뿌려준 후 취향에 따라 파마산 치즈, 아몬드, 삶은 계란을 함께 얹어 맛있게 먹습니다. 

 

 

 

 

 

 

 

낫또 종류

낫또는 콩을 씻은 후 물에 불린 후 삶아 낫또 킨이라는 유익균을 뿌려 발효시킨 식품입니다. 이렇게 발효시킬 때 콩의 크기, 품종, 가공 방법에 따라 낫또의 종류가 다릅니다. 

보통 작은 크기의 콩으로 만든 낫또가 섞기가 편리해 많이 보편화되었고 집에서 많이 밥과 함께 먹습니다. 크기가 조금 더 큰 중간 크기의 콩으로 만든 낫또는 섞기는 조금 번거로울 수 있지만 씹히는 식감이 작은 크기의 콩보다 좋습니다. 그리고 콩의 껍질을 벗기고 으깬 콩을 발효시킨 제품도 있습니다. 이 낫또는 발효시간도 덜 걸리고 식감도 부드러워 소화장애가 있는 사람들이나 아이들이 먹기에 좋습니다.

 

낫또 보관법

낫또는 냉장보관해야합니다. 만약 낫또를 얼린다면 1달 정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냉동 낫또를 먹을 때는 먹기 전에 실온에서 해동을 반나절 정도 해 주어야 합니다. 녹이기 위해 전자레인지를 사용하면 낫또의 맛뿐만 아니라 영양성분도 파괴가 될 수 있으니 자연해동을 한 후 먹도록 합시다. 

 

몸에 좋은 낫또,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고 먹자

 

나만 몰랐던 낫또 효능

콩은 좋은 단백질을 가지고 있는 식품이지만 소화 기능이 약한 사람이 섭취 시 설사를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삶거나 발효시킨 콩은 소화되기 쉬운 상태로 변하기 때문에 이러한 소화장

live-healthy.tistory.com

 

반응형

댓글